글/사회이슈

브렉시트(Brexit)

_마디 2016. 6. 29. 14:57
반응형

브렉시트

Brexit ]
요약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네이버 지식백과] 브렉시트 [Brexit]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영국(Britain)과 탈퇴(Exit)의 합성어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를 뜻하는 말이다. 그리스의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 탈퇴를 일컫는 그렉시트(Grexit)에서 따온 말이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2015년 5월 총선에서 승리하면 EU 탈퇴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2017년까지 실시하겠다고 약속했고, 2015년 선거 후 승리 연설에서도 이를 다시 확인한 바 있다.

■ 영국의 브렉시트 여론은 왜 일었나?

브렉시트 여론은 유럽 재정위기를 계기로 촉발됐다. EU의 재정 악화가 심화되자 영국이 내야 할 EU 분담금 부담이 커졌고, 이에 영국 보수당을 중심으로 EU 잔류 반대 움직임이 확산됐다. 여기에 취업 목적의 이민자가 크게 증가하고, 특히 지난 2015년 말 시리아 등으로부터의 난민 유입이 계속되자 EU 탈퇴를 요구하는 움직임은 가속화됐다.

이처럼 영국의 EU 탈퇴 움직임이 가속화되자 EU는 2016년 2월 EU 회원국 정상회의에서 앞서 영국이 EU 잔류를 위해 제시했던 요구조건(▲이민자 복지혜택 제한 ▲영국 의회의 자주권 강화 ▲EU규제에 대한 영국의 선택권 부여 ▲비유로존 국가의 유로존 시장 접근 보장)을 대부분 수용했다. 이에 캐머런 총리는 2016년 6월 23일 브렉시트 찬반 국민투표 실시를 공식 발표하면서 「영국의 미래를 위해 EU 잔류에 투표해 줄 것」을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하지만 국민들이 결국 브렉시트를 선택하자 캐머런 총리는 투표 결과를 수용하겠다며 사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반응형